-
"딱딱 소리나는 무릎" 괜찮을까?건강정보 2024. 12. 17. 22:26728x90반응형
지난 토요일 거리집회에 참여했었습니다. 매우 추운 날이었어요. 집회 내내 바닥에 앉아 있다 보니 추위에 온몸이 굳는 것만 같았습니다. 온몸이 굳은 상태로 앉아있다 일어서는 과정에서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났습니다. 평소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날 때와는 조금 다른 느낌에 약간 통증이 느껴졌지만 크게 신경 쓰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하루 이틀이 지날수록 무릎통증이 심해졌습니다. 계단을 내려갈 때도 무릎이 불편하더군요. 불편함은 있었지만 무릎이 붓거나 하지는 않아서 아마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졌을 겁니다. 하지만 다음 주에 등산약속이 있어서 무릎이 괜찮아질 때까지 기다리기 힘들 것 같더라고요.
급히 치료를 받기로 했습니다.
엑스레이를 찍어보니 역시 큰 부상은 아니었고 무릎이 삐끗하면서 염증이 생기고 통증도 생겼다고 하더군요. 일단 통증이 있어서 통증과 염증완화 수사를 맞았습니다.
등산을 하면서 늘 무릎 상태가 궁금했었는데
이참에 무릎 상태도 자세히 보게 되었습니다.
다행히도 제 무릎 연골은 매우 괜찮다고 하셔서 아주 안심이 되었어요.
등산을 계속해도 되겠다.. 는 생각이 ^^
그런데..
평소에 무릎을 접었다가 펼 때 딱딱 소리가 종종 났었는데.. 계속 이렇게 소리가 나도 괜찮을까 하는 생각 들더군요.
그래서 무릎 딱딱 소리 나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무릎 소리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관절 윤활액에 포함된 작은 기포가 터질 때 나는 소리입니다. 무릎 관절에는 물과 유사한 성분인 윤활액이 존재하며 무릎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움직임 중 기포가 생기고 압력 변화로 인해 기포들이 터지면서 ‘딸깍’ 또는 ‘딱딱’ 소리가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자세를 바꾸거나 오래 앉았다가 일어설 때 무릎의 인대나 힘줄이 뼈 위를 스치며 나는 소리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무릎에서 나는 소리는 활동 후 피로가 쌓이거나 무릎을 과도하게 사용하면 소리가 더 뚜렷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소리는 정상적인 현상으로 건강에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되거나 소리가 자주 발생한다면 이는 단순한 현상이 아닐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라고 무릎전문의는 말하는데요..그렇다면 병원에 가야 하는 증상은 무엇일까요?
- 소리와 함께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
소리와 함께 지속적인 통증이 발생하면 이는 단순한 마찰음이 아닐 수 있다. 특히 무릎을 구부리거나 일어설 때 무릎의 안쪽이나 앞쪽에서 통증이 심해진다면 연골 손상이나 인대 문제, 또는 관절염의 초기 신호 일수 있다.
관절염은 연골이 닳으면서 관절면이 거칠어지고 이로 인해 소리와 통증이 발생하는데 초기에는 ‘사각사각’하는 소리가 들리지만, 연골의 마모가 심해져 뼈끼리 직접 부딪치는 수준에 이르면 움직일 때마다 실제로 뼈가 갈리는 소리가 들릴 수 있다. 이러한 마찰음은 관절염의 진행 단계를 시사하며, 뼈와 뼈 사이의 쿠션 역할을 하는 연골이 거의 사라졌음을 의미한다.
- 부종 및 열감, 관절의 불안정성을 느끼는 경우
무릎에서 소리와 함께 부종이나 열감, 관절의 불안정성이 동반된다면 이는 십자인대의 손상을 고려해야 한다. 무릎인대 손상은 주로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하며 축구, 농구와 같이 급격한 방향의 변화나 회전이 많은 동작에서 큰 외력이 발생하여 ‘뚝’하는 소리와 함께 통증이 발생하고 무릎의 부기가 생길 수 있다. 이때는 즉시 운동을 멈추고 냉찜질을 통해 증상을 완화하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내용출처>
https://n.news.naver.com/article/020/0003600388?sid=103
아무래도 일주일은 스쿼트나 런지 같은 하체 저항 운동은 못 할 것 같습니다. 통증이 없어질 때까지는 조심해야겠지요.
있을 때 지켜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연골이라고 합니다.
한 번 닳은 연골은 다시 만들어지지 않는다고 하니까요.
평소에 어쩌다 무릎에서 통증을 느끼면 그냥 파스나 붙이지 했었는데요..
무릎 통증이 생겼다면 한 번씩은 병원에 가서 무릎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괜찮을 때 무릎영양제도 열심히 챙겨야겠습니다.728x90반응형'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독감, 감기.. 완화에 도움이 되는 식품? (37) 2025.01.07 동지 "팥죽" 팥의 효능 (23) 2024.12.22 김치! 얼만큼 먹어야 살빠지는데 도움이 될까? (50) 2024.12.03 '굴' - 겨울이 제철인 굴의 효능과 주의점 알고 먹어요! (24) 2024.11.30 겨울철 관절지키는 습관 (85) 2024.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