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년여성 특히 '엉덩이 근육' 중요한 이유건강정보 2024. 10. 8. 11:00728x90반응형
엉덩이 근육은 허벅지와 더불어 몸의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당뇨병 예방에 좋고 병이나 사고로 입원해도 엉덩이가 튼튼한 사람은 면역력이 높아 퇴원이 빠르다고 합니다.
엉덩이 부위의 건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엉덩이 근육 약해지면...
구부정한 자세, 허리-무릎 통증엉덩이 주변의 근육이 약해지면 자세가 구부정해지는 등 노화의 징후가 드러나게 됩니다. 나이 들면 뼈를 지탱해 주는 근육이나 인대의 힘이 약해지기 때문에 허리와 무릎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갱년기 여성은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 감소로 골감소-골다공증도 진행되어 이중고를 겪을 수 있습니다. 특히 골반과 다리를 이어주는 엉덩이 근육 속의 고관절은 몸의 중심을 잡는 중요한 부위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합니다.
◆ 날씨 추우면 근육 위축...
갱년기 여성 골절 위험 높다엉덩이 근육 가운데 주 근육인 대둔근은 고관절의 기능에 큰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몸의 상체와 하체를 이어주는 고관절은 수많은 근육들과 연결되어 있으며 골반이 몸을 똑바로 세울 수 있도록 지탱해 구부정한 자세를 예방해 줍니다. 하지만 날씨가 추우면 근육이 위축되어 넘어질 경우 골절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 근육 유지 위한 단백질 음식 섭취... 육류의 살코기, 달걀, 콩류몸의 근육은 30대 후반부터 자연적으로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음식과 운동에 신경 쓰지 않으면 매년 1%씩 줄어들기도 한다는데요. 단백질로는 육류, 달걀 등 동물성 단백질이 좋지만 콩류, 두부, 견과류 등 식물성도 도움이 됨으로 갑자기 단백질 보충제를 섭취하기보다는 자연 그대로의 식품으로 먹도록 노력해 봅니다.
◆ 엉덩이 및 주변 근육 강화 운동은?- 브릿지 자세
바닥에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구부려 세운 뒤 엉덩이를 들어 올리는 운동으로 엉덩이 및 뒷다리의 근육을 강화하는 데 좋습니다. 어깨부터 무릎까지 일직선이 되도록 엉덩이를 들어 올린 뒤 잠깐 멈춘 뒤 엉덩이를 천천히 다시 내린다. 이때 엉덩이가 완전히 바닥에 닿지 않아야 합니다. 이 동작을 한 번에 10~15회, 몸 상태에 따라 몇 세트 반복합니다.
- 런지
양발을 벌린 다음 한 발을 앞으로 옮겨 무릎을 구부리는 자세를 반복합니다. 런지는 엉덩이의 대둔근, 대퇴사두근, 뒷다리 강화에 도움이 되는 운동입니다. 무릎은 90도까지 굽히되, 뒤에 놓인 다리의 무릎이 바닥에 닿지 않아야 합니다. 구부렸다가 일어나는 동작을 10~15회 반복한 뒤 다른 다리도 동일하게 실행해 줍니다.
브릿지와 런지는 잘못된 자세로 하게 되면 무릎과 허리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운동자세를 잘 습득 후 충분한 스트레칭과 웜업운동으로 엉덩이 근육을 풀어준 뒤에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노인사망원인 중 하나가 낙상이라고 합니다.
낙상 후 골절이나 부상으로 입원하고 나서 회복이 어려워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고요.
건강한 노년을 위한 준비로 엉덩이 근육운동에 힘써보는 건 어떨까요?728x90반응형'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이들수록 살빼기 힘든 이유 (26) 2024.10.10 하루 커피2~3잔 고혈압 위험 낮춰 줄 수 있다 (24) 2024.10.09 갱년기여성의 근육 지키는 방법 (25) 2024.10.07 휴식없이 매일 운동 -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될까? (24) 2024.10.06 환절기 건강관리하기 (22) 2024.1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