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년건강정보

한 달 중 여성의 다이어트 최적기는?

반응형

여성의 몸은 생리주기에 따라 체력, 면역력, 식욕, 의지력, 감정이 변화합니다. 호르몬에 의한 변화이기 때문에 의지로 다이어트를 이어나가기 힘들 수도 있습니다. 호르몬 주기에 따라 다이어트에 변화를 준다면 더욱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 달 중 다이어트 최적기는 언제일까요?




1. 생리 중 (월경기)

- 신체 변화
생리 중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이 최저치이므로 몸의 상태도 최악으로 치닫는다. 체온이 떨어지고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생리 기간에는 출혈로 인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신진대사가 낮아져 에너지 수준이 떨어집니다. 
- 운동
트레칭, 필라테스, 요가 등 근육을 이완하는 운동이나 혈액순환을 돕는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좋습니다.
- 식단
철분이 풍부한 음식(소고기, 시금치, 달걀, 해조류 등)을 섭취하고, 따뜻한 차 등 수분을 자주 섭취하여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합니다. 




2. 생리 끝난 후 1주일 (여포기) - "다이어트 황금기"

- 신체 변화
호르몬이 균형을 이루며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는 시기로, 체중 감량에 유리한 시기입니다. 
- 운동
근육 형성에 유리한 시기이므로 운동 강도를 높이고,  웨이트 트레이닝이나 저항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고,  식단 조절을 조금 타이트하게 하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식단
에스트로겐 수치 증가로 근육 형성이 용이한 시기이므로, 닭가슴살, 두부, 생선 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근육량 증가와 기초대사량 향상을 도모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식단을 유지합니다. 




3. 배란기 (배란 전후)

- 신체 변화
배란 후부터 생리 전은 식욕이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 식욕이 증가하고, 단 음식에 대한 욕구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 운동
체중변화는 적지만 식욕이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중강도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식단
식욕이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열량은 낮지만 포만감을 채우는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 식단 조절에 신경 쓰고, 건강한 간식을 선택하여 과식을 방지합니다. 저열량 두유, 다크초콜릿, 비건 디저트, 현미떡 등을 섭취하여 단맛에 대한 욕구를 건강하게 충족시켜 줄 수 있습니다. 




4. 생리 1주일 전 (황체기) - "다이어트 정체기"

- 신체 변화
프로게스테론 수치 증가로 인해 식욕이 왕성해지고, 체중이 쉽게 증가하며, 붓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생리가 나올 때까지 점점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떨어집니다. 에스트로겐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여성호르몬인데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 기분 변화, 두통, 어깨 결림, 요통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운동
황체기에는 신체적 변화를 고려하여 운동 강도를 조절하고,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규칙적인 운동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격한 운동은 피하고, 가벼운 걷기 운동이나 요가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합니다. 
- 식단
채소, 과일, 통곡물 등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과  닭가슴살, 두부 등 고단백 식품의 단백질섭취로 포만감을 높여 식욕 조절합니다.  자극적인 음식과 폭식을 삼가고, 부종을 줄이기 위해 수분 섭취를 늘립니다.
 


 





여성은 호르몬 영향을 너무 많이 받는 것 같아요. ㅠㅠ
한 달 중 유난히 힘든 기간이 있습니다.  스트레스받으며 운동하지 말고 컨디션에 맞게.. 내 호르몬변화에 맞게 조절해서 다이어트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