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겨울철 관절지키는 습관
    건강정보 2024. 11. 27. 08:54
    728x90
    반응형


    해가 짧아지고 활동량이 적어지는 겨울은 운동하기 불편한 계절입니다.
    추위 때문에 야외운동은 물론 실내에서도 근육과 관절이 굳어있어 자칫 잘못하면 크고 작은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 운동전 스트레칭 필수

    운동 시 부상을 방지하려면 운동 전 10~15분 정도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근육을 손으로 마사지하듯 풀어주고, 약간 땀이 날 정도까지 충분한 스트레칭 후 본격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부상도 예방할 수 있고 운동효과도 더 커질 수 있습니다. 특히 평소 책상 앞에 오래 시간 앉아 일하는 직장인들의 경우, 몸이 경직되어 있기 때문에 근육 힘줄을 천천히 풀어주면서 유연성을 높여주고, 보조 근육을 강화하는 충분한 스트레칭이 중요합니다.


    ● 꾸준한 근력운동

    활동량이 줄어드는 겨울철에는 근육이 감소하면 관절 통증이 심해지는데, 약해진 근육이 관절에 전달되는 무게를 감당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평소 무릎 관절통증이 있는 사람이라면 간단한 근력강화 실내운동법으로 근력강화를 통해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는데, 간단한 근력운동이라도 꾸준히 한다면 관절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통 근력 운동이라고 하면 헬스나 크로스핏과 같은 고강도 운동을 떠올리는데, 스쿼트나 런지, 브릿지, 플랭크, 버피 같은 맨몸운동으로도 근력운동을 할 수 있다. 근력이 약하거나 무릎통증이 있는 노년층은 발목에 물병이나 쿠션등을 올려주고 다리 들어 버티거나, 의자를 잡고 앉았다 일어섰다를 반복하는 등의 간단한 근력운동도 효과적이다.
    무엇보다 근력운동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위로 자꾸 움츠러드는 계절입니다.
    안 그래도 뻣뻣한 근육이 더욱 불편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운동 전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부상을 방지하고 꾸준한  근력운동으로 생활의 활력도 불어넣을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